경험들/배우기

유니티를 배우는 목적

detail_jy 2022. 1. 18.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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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 to Self.
1월~4월동안 유니티를 빡세게 공부해보려고 한다.
1월도 벌써 18일씩이나 지났다.. 세운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으면 시간은 정말 자비없이 빠르게 흐른다..
정신차리자!!


유니티를 배우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Foundation 자료를 꼼꼼히 훑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유니티 (Unity Technologies)라는 회사의 시초부터 유니티 엔진의 UI에 익숙해질 수 있는 간단한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기초 단계를 넘어서서 유니티의 다양한 기능을 배울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상당히 짜임새 있는 편이다 (하지만 정작 안보고 있는.. )

https://learn.unity.com/tutorial/what-is-unity#

What is Unity? - Unity Learn

In this tutorial, you’ll learn more about the Unity engine itself: why it’s sometimes referred to as a game engine, how it came to be, and how it has evolved over the years.

learn.unity.com

유니티가 정확히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고 싶으면 위 사이트를 참고해보시길!

게임엔진이란?
-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다야한 요소들이 서로 작동하게끔 하고 완성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컴퓨터에 비교하자면 OS 같은 것이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3D 모델, 배경 텍스쳐, 스크립트, 사운드 등 개별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를 합쳐서 게임이 플레이되게끔 개발에 필요한 툴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Unity Technologies


게임엔진이 하지 않는 것은?
- 앞서 말한 게임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애셋 (Asset)이라고 하는데 이런 애셋을 유니티에서 직접 만들지는 못한다. 간단한 도형을 만들수는 있지만 실제 게임이나 콘텐츠에 사용될 캐릭터모델이라던지 배경, 건축물들은 외부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야한다. 각 분야별로 전문 툴이 있는데 이를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션 (DCC) 툴이라고 부른다.
많은 DCC 툴들은 유니티와 연결되어 유니티로 애셋을 임포트시킬 수 있다.

DCC툴 예시:
- 3D 툴 : 캐릭터와 환경/배경을 모델링할 때 쓰는 툴로 마야, ZBrush, 블렌더 3DS Max 등이 있다.
- 2D 툴: 2D로 만든 인터페이스나 텍스쳐, 일러스트를 가져와야 할 때 쓴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Substance painter, Gimp등)
- 오디오 툴 : 사운드 레코딩, 편집, 사운드 믹싱 등에 쓰이는 툴 (오디션, 로직프로, Audacity, Reaper 등)
-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s) : 게임을 작동시키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코딩 작성 프로그램 (Visual Studio)

그럼 유니티를 사용하려면 DCC툴 부터 배워야할까?
- 만약 게임이나 vr 콘텐츠에 들어가는 캐릭터를 디자인해야하는 일이거나 텍스쳐 아티스트, 특수효과등 애셋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3D 툴과 2D툴부터 배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하지만 3D 모델링 작업물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많고 모든 것을 직접 모델링할 필요는 없다. 예를들면 배경에 들어가는 나무나 울타리 같은 객체들은 누군가가 만들어논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 유니티 애셋 스토어에 가면 바로 사용 가능한 애셋 자료가 많다. 무료 애셋도 많다.
- 나도 블렌더와 유니티 모두 겉핥기로 경험을 해보기는 했지만, 결국 유니티로 콘텐츠를 만들려면 언젠가는 직접 애셋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생각해서, 3D 모델링과 유니티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은 방향인 것 같다.

나도 유니티를 배우기 위해 몇달째 기초 튜토리얼만 보고 있는데,, 별 진전은 없다..ㅋㅋ
그냥 눈 딱 감고 뭐 하나라도 끝까지 하면될텐데..

찾고 찾다 이 유튜브 채널의 플리를 보고 일단 뭐가됬든 따라해보기로 했다.

그래도 유니티는 좋은 튜토리얼이 많은 편이다

무작정 따라해봐야지..

https://www.youtube.com/watch?v=j48LtUkZRjU&list=PLPV2KyIb3jR5QFsefuO2RlAgWEz6EvVi6


사실 나는 게임의 '게' 자도 모를 만큼 게임은 경험해본적도 없고 게임 개발에는 큰 관심은 없지만 VR / AR 사용자 경험에 관심이 생겼다

유니티의 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어, 게임, 엔터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자동차, 건축, 산업디자인,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도 요즘은 XR 과 메타버스 쪽과 결합되며 유니티를 활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올해는 유니티를 제대로 배워 VR/AR 프로토타이핑을 직접 해볼 수 있는 수준까지 실력을 키우고 싶다..!!

블렌더도 틈틈히 연습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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