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들/journal

집에서 쉽게 그릭 요거트 만들기 (오쿠 사용)

detail_jy 2021. 6. 3. 14:55
728x90

안녕하세용! 

5월까지 날씨가 쌀쌀하더니 6월이 되니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네요.

올해 여름도 매우 덥다고 하니 각오해야겠어요 ㅎㅎ 

 

오랫동안 방치해두었던 오쿠를 이용해 그릭요거트를 만들어봤어요!

저는 장이 약한 편이라 락토핏을 물론, 유산균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즐겨먹는 편인데요! 막걸리, 요거트, 김치, 등등 

그릭요거트를 좋아하는데 시중에 파는 제품은 너무 묽고 달거나, 인터넷에서 시켜먹는 수제요거트는 가격이 너무 비싸 자주 먹을 수 없다는 아쉬운점이 있었어요 ㅎㅎ

 

그래서 저도 한번 집에서 그릭요거트를 직접 만들어봤어요! 

 

밥솥이나 전자렌지를 이용해서 만드는 분들도 있으신데 저는 집에 오쿠가 있어서 생각보다 간편히 만들 수 있었답니다 :) 

 

오쿠

 

 

준비물 : 

- 오쿠

- 다이소 면보자기

- 채반

- 큰 보울 또는 유리보울

 

재료 : 

- 우유 800ml 2개 

- 액티비아 또는 불가리스 사과맛 2개 

- 락토핏 1개 또는 2개

 

오쿠 찜기 그릇을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우유, 액티비아, 락토핏을 오쿠볼에 넣고 나무 수저로 잘 섞어주세요. 

 

 

락토핏 유산균은 꼭 넣어야할 필요는 없는데 저는 1포나 2포 정도 넣어주었어요. 

 

나무 수저로 골고루 섞어주세요

 

 

이제 오쿠 뚜껑을 닫고 기계를 준비해주세요! 오쿠에서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다양한데,

요거트는 "청국장 발효"를 선택해주시면됩니다.

 

기본세팅 20시간으로 되있는데, 화살표 버튼으로 9~10시간쯤으로 맞춰주세요. 저는 9시간으로 설정했어요! 

 

9시간 후, 요거트 발효 완료된 모습이에요! 

 

이제 면 보자기, 채반과 큰 보울을 준비해주세요! 

 

채반에 면보자기를 얹고 보울 위에 올려주시면 요거트를 부어주면 됩니다. 

 

천천히 오쿠에 있는 요거트를 채반에 부어줍니다. 한꺼번에 확쏟아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다 부어주셨다면 요거트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꼼꼼히 보자기를 싸서 여매주세요. 

 

이렇게 묶어준 뒤 위에 무거운 뚜껑이나 무게감 있는 물체를 올려주시면 물이 빠지는데 좀 더 도움이 될거에요! 

 

그다음 큰 비닐봉지를 덮어씌어 냉장고에 넣어서 유청을 빼면 됩니다. 

저희집은 큰 봉투가 없어서.. 종량제 봉투로... 

 

24시간동안 유청을 빼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너무 꾸덕하면 목이 맥히는 느낌이라 적당하게 유청을 빼주었어요. 7시간정도 방치해두면 적당히 꾸덕한 요거트가 완성이됩니다 ^^ 

 

유청이 어느정도 빠진모습.

이제 보자기를 펼쳐서 다른 컨테이너에 담아주면 되요. 

 

짜잔-! 

유청을 많이 빼주었더니 부피가 확 줄었죠? 

 

시중에 있는 수제요거트가 왜 그렇게 양이 적은지 이제 알겠어요.. ㅎ

 

집에 오쿠만 있으면 이렇게 생각보다 간편하게 맛있는 그릭요거트를 푸짐하게 먹을 수 있어요! 

 

 

산딸기랑 꿀을 넣고 먹으니 진짜 맛있네요..ㅎㅎ

 

요거트를 만드니 자연스럽게 그라놀라도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ㅎㅎ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LIST